행복e음,OK주민서비스란?
- 각종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 지원대상자의 자격 및 이력에 관한 정보를 통합관리하고, 지자체의 복지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.
- 기존 시군구별 새올행정시스템(주민,지적,재정,복지 등 31개 시군구 업무지원시스템)중 복지분야를 분리하여 중앙에 통합 구축한 정보시스템입니다.
- 개인별,가구별 통합관리 : 개인별.가구별 수혜이력DB구축
- 대상자 선정과정의 표준화,간소화 : 자산조사 표준화, 공적자료의 연계활용
-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제공 : 정확한 복지 욕구 파악
- 각종 복지급여 지급의 투명화 : 급여지급절차의 자동화,시스템화
주요서비스
- 일괄신청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: 서비스 신청시 민원인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누락없이 맞춤형으로 설계하여 일괄신청안내
- 제출서류 간소화로 민원편의 증대 : 사업별 유사.중복적인 서식의 통합 및 제출서류를 공적자료로 대체하여 민원의 편의를 증대
- 사업별 신청서,동의서,통지서 등 37종 → 6종
- 복지급여,서비스 신청에 따른 결정 처리기간 단축 및 결정통보방식 다양화, 결정처리기간을 단축시키고 문서 또는 SMS(핸드폰 문자서비스),e-mail등으로 처리결과를 알려드려 신속하게 안내하여 복지급여 및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
- 추가 지원이 가능한 서비스 안내 : 복지대상자 연령,건강상태 등의 변화로 추가적으로 제공할 서비스가 발생할 경우, 복지대상자에게 추가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도록 안내하여 서비스의 누락방지
- 보건복지콜센터와 시군구 콜센터 연계를 통한 서비스 제공 : 보건복지콜센터 상담후 필요시 전화 및 상담정보를 해당 시군구로 이관하여 후속 서비스 제공
- 복지대상자 선정의 정확성 제고 및 적정급여 지급 : 27개 기관 213종의 소득.재산자료,인적사항 정보,서비스 이력 정보 등을 연계하여 복지대상자의 정확한 선정 및 적정급여 지급 120여개의 복지급여 및 서비스이력을 개인별.가구별로 통합관리하여 중복급여 차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