무안 양파한우 브랜드 육성방안
추진배경
- 저지방 고급육을 선호하는 한우고기시장의 트랜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한 ‘무안 양파한우 브랜드 개발 및 육성’ 용역 완료
- 무안군과 목포무안신안축협, 생산농가 및 유통업체 간 상생 협력을 통하여 무안 양파 한우의 저지방 고급육 생산 및 품질 규격화, 차별화를 위한 양파한우 시범사육, 양파한우 개체관리 방안 등을 모색하고자 함.
추진방침
- 시범 사육 및 육질분석을 통한 무안양파한우 사양매뉴얼 개발
- 무안 양파한우 생산단지 조성 및 체계적인 관리 방안 마련
- 무안 양파한우 브랜드 홍보 및 판매 전략 추진
- 무안 양파한우 브랜드 발전을 위한 운영 협의회 구성
세부추진 계획
양파한우 시험사육
- 대 상 : 3단계 18두 (생후 10개월, 생후 15개월, 생후 25개월)
- 사육방법
- 각 단계별 3개월간 양파사료 급여 및 사양관리 일지 작성
- 시험사육 결과 분석 및 최적의 양파한우 사양 매뉴얼 개발
양파한우의 체계적 관리 방안
- 이력제 등과 유사한 관리시스템 개발 및 귀표부착 등
- 양파한우 품질 무안군수 인증제도 실시
양파한우 사육단지 조성
- 규모 : 10~20개단지 2천두 (1월 80두 출하)
- ※ 사육단지 관리 및 사양관리 기술지도 : 목포무안신안축협
양파한우 브랜드 홍보 마케팅 추진
- 전문 판매장 지정 및 관리
- 홍보 및 마케팅 추진
- 무안 양파한우 홍보물 제작 및 주요언론 광고
- 대도시 양파한우 시식회 등 판촉활동 전개
- 양파한우 군수 품질인증제 실시를 통한 소비자 신뢰도 제고
- 양파한우 사육단지 팸 투어 등 소비자 초청행사 추진 등
※ 사육단지 관리 및 사양관리 기술지도 : 목포무안신안축협
양파한우 브랜드 운영 협의회 구성 운영
- 구성 : 12명 내외(공무원, 축산단체, 유통업체등 참여)
- 운영 : 무안 양파한우 브랜드 육성을 위한 방안 협의 등